2023년 8월 14일 ~ 19일 가정예배 순서지( 토론토 꿈의 교회)
(수요일 저녁을 기점으로 편한 시간으로 정하세요)
▯함께 기도하기 ( 가정예배를 드리는 식구 중에서 한 분이 기도를 합니다)
1. 하나님에 대한 영광과 찬양과 경배 : (대상29:10-11. 사25:1. 히13:15) (1 Chronicles 29:10-11, Isaiah 25:1, Hebrews 13:15)
2. 하나님께 대한 감사 : (시100:4. 엡5:20. 살전5) (Psalm 100:4, Ephesians 5:20, 1 Thessalonians 5)
3. 죄에 대한 고백 : (요일1:8-9. 시66:18) (1 John 1:8-9, Psalm 66:18)
4. 우리의 필요에 대한 간구 : (요15:7. 약4:2-3, 마6:7-11. 마6:31-34. 요5:14) (John 15:7, James 4:2-3, Matthew 6:7-11 & 31-34, John 5:14)
5. 다른 사람을 위한 중보기도 : (딤전2:2. 약5:16. 마5:44) (1 Timothy 2:2, James 5:16, Matthew 5:44).
6.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 Praying in the name of Jesus Christ
7. 아멘 Amen
▯함께 찬양 (가족 모두 잘 아는 찬양 혹은, 1달씩 돌아가며 같은 찬양을 해도 괜찮습니다.)
그 맑고 환한 밤중에(112장) + 오랫동안 기다리던(105장) + 내게 있는 향유 옥합 https://youtu.be/6CQf9xOY_IM
▯함께 읽기 (가족들이 함께 돌아가면서 읽으세요. 한글로, 영어로1번씩 읽으셔도 됩니다. )
본문 : 누가복음 2장
▯함께 묵상 (2장) * 매주 묵상 문제는 따로 올려드립니다.
1) 누가 ‘구주’입니까?
Who is the Savior?
2) 우리도 시므온처럼 살 수 있을 까요?
Can we also live like Simeon?
3) 열두 살이 된다는 것은 무엇을 할 수 있다는 말입니까?(꿈의교회에서 세례를 받을 수 있는 나이는 14살부터입니다)
What does it mean to be 12 years old? (The age you can get baptized at Toronto Dream Church is 14 years old)
공통 기도제목 (가정의 꼭 필요한 공통 기도제목은 응답 될 때까지 계속 기도합니다)
가족들 개인 기도제목 (기도제목과 함께 최근의 가족들 이야기를 듣는 시간입니다.)
* 함께 손을 잡고 기도하고, 제일 마지막에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주기도문
(마치고 난 후 서로 안아주면서 꼭 말합시다)
(얘들아 / 엄마,아빠 / 여보,당신 — ”사랑하고 축복합니다“)
요한복음 : 2019년6월
창세기 : 2019년 11월
출애굽기 : 2020년 10월
잠언 : 2021년 7월
로마서 : 2022년 3월
야고보서 : 2022년 6월
베드로전.후서 : 2022년 7월
신명기 : 2022년 9월
전도서 : 2023년 5월
누가복음 : 2023년8월
묵상 문제에 대한 아래 설명은 “묵상과 설교” (2016년1.2월, 성서유니온선교회)에서 발췌 하였습니다.
1. ‘구주’ 이 용어는 하나님을 구원자로 보눈 구약적인 배경에서 나타난다.(시24:5 사12:2 눅1:47 담전1:1 3:4 딛1:3 2:10 3:4 유1:25). 이런 배경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구주로 언급된다(욱2:11 행5:31 13:23 빌3:20) 누가 당시 로마 황제나 헬라의 통치자들을 구주로 칭하기도 했다. 로마의 ‘구주’ 가이사의 평화는 강력한 ‘군대’의 칼 아래서의 숨죽인 평화지만, 참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평화는 ‘하늘의 군대’와 함께 찬양하며 기쁨으로 맞이할 평화다. 로마의 평화는 굴종이 만든 평화지만, 예수의 평화는 사랑이 만든 순종의 평화다. 이것이 바로 교만한 권세자를 낮추시고 주의 기뻐하시는 비천한 자를 높이시는 역전의 역사요,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졸은 소식이다. 우리는 세상에서 힘과 권력을 얻을 때보다 그리스도의 사랑의 통치가 이루어 지는 것을 더 기뻐하고 바라는가? 내가 속한 가정, 직장, 교회 그리고 이 나라에 힘에 의한 공포의 평화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기쁨의 평화가 임하기를 기도하자.
2. 25절 “성령이 시므온 위에 계셨다”고 말하는데 동사가 과거진행형이므로 성령이 지속적으로 시므온 위에 계셨다는 의미이다. 26절 앞구절에 언급된 성령의 지속적인 임재는 이 구절에 언급된 성령에 의한 계시와 직접적으로 연결된다. 27절 성령의 인도와 직결된다. 경건한 시므온에게 임하시여 계시하신 성령은 지금도 말씀을 따라 행하는 신앙인과 함께하시고 하나님의 뜻을 드러내신다. 성도와 함께하셔서 하나님의 뜻을 깨닫게 하시고 그 뜻 안에서 인도하신다.
3. 유대 소년들은 열두 살 때부터 ‘율법의 아들’이 되어 율법을 배울 뿐만 아니라 율법의 일부를 준수해야할 의무를 지녔다. 유대인 소년은 열세 번째 맞이하는 생일에 성년식을 하고 성인으로 인정을 받았다. ‘율법의 아들’로 율법을 지켜야 할 책임과 의무를 지니게 되었고 회당의 정식 회원이 될 수 있었다. 그러므로 열두 살의 나이는 소년에서 성년으로 넘어가는 중요한 시기이다. 일부 랍비들은 이 나이를 성인으로서 서약에 대한 책임을 지고 금식을 온종일 하여도 견딜 수 있는 나이로 인식하였다. 또한 부모의 훈계가 더욱 엄해져야 하는 나이로 간주하였다. 이러한 유대인의 전통을 생각할 때 소년 예수의 일화가 그의 나이 열두 살 때에 일어난 일이라는 사실은 의미심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