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순서지 (2024년4월1일~6일)

2024년 4월 1일 ~ 6일 가정예배 순서지( 토론토 꿈의 교회)
(수요일 저녁을 기점으로 편한 시간으로 정하세요)

▯함께 기도하기 ( 가정예배를 드리는 식구 중에서 한 분이 기도를 합니다)
1. 하나님에 대한 영광과 찬양과 경배 : (대상29:10-11. 사25:1. 히13:15) (1 Chronicles 29:10-11, Isaiah 25:1, Hebrews 13:15)
2. 하나님께 대한 감사 : (시100:4. 엡5:20. 살전5:16-18) (Psalm 100:4, Ephesians 5:20, 1 Thessalonians 5:16-18)
3. 죄에 대한 고백 : (요일1:8-9. 시66:18) (1 John 1:8-9, Psalm 66:18)
4. 우리의 필요에 대한 간구 : (요15:7. 약4:2-3, 마6:7-11. 마6:31-34. 요5:14) (John 15:7, James 4:2-3, Matthew 6:7-11 & 31-34, John 5:14)
5. 다른 사람을 위한 중보기도 : (딤전2:2. 약5:16. 마5:44) (1 Timothy 2:2, James 5:16, Matthew 5:44).
6.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 Praying in the name of Jesus Christ
7. 아멘 Amen

▯함께 찬양 (가족 모두 잘 아는 찬양 혹은, 1달씩 돌아가며 같은 찬양을 해도 괜찮습니다.)
새찬송가290 장 + 새찬송가94장 + 이 작은 나의 빛(This little light of mine)
https:// www.youtube.com/watch?v=JLCq87ajEw0

▯함께 읽기 (가족들이 함께 돌아가면서 읽으세요. 한글로, 영어로1번씩 읽으셔도 됩니다.)
본문 : 아모스 3장

▯함께 묵상 (3장) * 매주 묵상 문제는 따로 올려드립니다.

1) 4-6절은 무엇을 이야기하려고 하나요? (논리적 귀결성)
What are verse 4-6 trying to say? (logical consequence)

2) 벧엘의 제단에는 무엇이 있었나요?
What was on the altars at Bethel?

2) ‘궁궐’과 ‘궁’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영어 번역본에는 정답이 있습니다. 즉 영어 번역이 더 훌륭합니다)
What is the difference between the 1.‘fortress’ and 2. ‘the winter/summer house & the house of ivory’? (there is an answer in the English Bible. Its meaning is reflected better in English.)

공통 기도제목 (가정의 꼭 필요한 공통 기도제목은 응답 될 때까지 계속 기도합니다)
가족들 개인 기도제목 (기도제목과 함께 최근의 가족들 이야기를 듣는 시간입니다.)

* 함께 손을 잡고 기도하고, 제일 마지막에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주기도문
(마치고 난 후 서로 안아주면서 꼭 말합시다)
(얘들아 / 엄마,아빠 / 여보,당신 — ”사랑하고 축복합니다“) 
 요한복음 : 2019년6월
 창세기 : 2019년 11월
 출애굽기 : 2020년 10월
 잠언 : 2021년 7월
 로마서 : 2022년 3월
 야고보서 : 2022년 6월
 베드로전.후서 : 2022년 7월
 신명기 : 2022년 9월
 전도서 : 2023년 5월
 누가복음 : 2023년8월
 오바댜(848-841년 에돔) : 2024년1월
 요엘(835-796년 유다) : 2024년 2월
 요나(782-750 앗수르) : 2024년 2월
 아모스(782-739년 이스라엘) : 2024년 3월
 호세아(755-715년 이스라엘)
 미가(740-690년 유다)
 (이사야 740-680년 유다)
 나훔(661-612년 앗수르)
 스바냐(630년 유다)
 (예레미야627-586 유다)
 하박국(610-599 유다)

 묵상 문제에 대한 아래 설명은 “묵상과 설교”(2016년 9.10월 성서유니온선교회)에서 발췌하였습니다.

1) 3절부터 등장하는 일련의 문구들에 대해서는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대표적인 문구가 ‘사자가 움킨 것이 없는데, 어찌 부르짖겠느냐’라는 구절이다. 흔히 사자가 부르짖는 것은 먹이를 사냥할 때 그들을 향해서 포효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사실 사자는 먹잇감을 잡으면 그 먹잇감을 잡은 것을 자랑하면서 크게 포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원문의 표현 자체도 ‘사자가 수풀에서 부르짖는데 잡은 먹이가 없겠느냐?’이다. 다시 말해, 사자가 수풀에서 부르짖고 있다는 것은 먹잇감을 잡았다느 명확한 증거라는 뜻이다. 이 구절은 사자의 부르짖음이란 사자가 먹이를 잡은 사실의 논리적 귀결임을 강조하고 있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이런 논리적 귀결성의 여러 예들은 6절 하반절을 함께 겨냥하고 있다. “여호와의 행하심이 없는데 재앙이 어찌 성읍에 임하겠느냐”라는 표현은 재앙이 임하는 것은 ‘여호와께서 행하심’의 논리적 귀결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여호와의 행하심이 있기 때문에 재앙이 임하게 되는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2) 벧엘은 단과 더불어 북왕국 이스라엘 우상숭배의 근원지다. 이스라엘 왕국이 둘로 나뉠 때. 하나님은 여로보암에게 남유다의 예루살렘에 있는 성전을 중하게 여길 것을 강조하여 명령하셨다(왕하11:31-39) 그런데 여로보암은 남왕국 유다에게 백성들의 마음을 빼앗길까 두려워 북왕국의 남쪽 벧엘과 북쪽의 단에 금송아지를 세우고 거기서 여호와를 섬기라고 명령하였다. 왕국의 시작부터 우상숭배의 죄에 물들게 된 것이다. 북왕국은 멸망할 때까지 이 금송아지를 섬기는 죄에서 떠나지 못했다. 이것이 북왕국의 태생적인 죄악이었다.

3) 궁궐들은 요새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특별히 어떤 왕조를 위해서 지어진 요새를 뜻한다. 그냥 궁궐이라기보다는 적들의 공격을 방어해 낼 수 있도록 군사적 방어능력을 갖춘 궁궐이라고 이해하는 것이 좋다. 궁은 집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겨울 궁과 여름 궁은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이 누리고 있던 화려한 삶을 반증하는 것들이다. 백성들은 포학과 겁탈의 대상이 되었음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들의 삶만을 돌보는 잘못된 지도력을 비판하는 단어 사용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가 15절의 ‘상아 궁’이라는 표현에 그대로 드러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