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순서지 (2022년4월25일~30일)

2022년 4월 25일 ~ 30일 가정예배 순서지( 토론토 꿈의 교회)
(수요일 저녁을 기점으로 편한 시간으로 정하세요)

▯함께 기도하기 ( 가정예배를 드리는 식구 중에서 한 분이 기도를 합니다)

1. 하나님에 대한 영광과 찬양과 경배 : (대상29:10-11. 사25:1. 히13:15) (1 Chronicles 29:10-11, Isaiah 25:1, Hebrews 13:15)
2. 하나님께 대한 감사 : (시100:4. 엡5:20. 살전5) (Psalm 100:4, Ephesians 5:20, 1 Thessalonians 5)
3. 죄에 대한 고백 : (요일1:8-9. 시66:18) (1 John 1:8-9, Psalm 66:18)
4. 우리의 필요에 대한 간구 : (요15:7. 약4:2-3, 마6:7-11. 마6:31-34. 요5:14) (John 15:7, James 4:2-3, Matthew 6:7-11 & 31-34, John 5:14)
5. 다른 사람을 위한 중보기도 : (딤전2:2. 약5:16. 마5:44) (1 Timothy 2:2, James 5:16, Matthew 5:44).
6.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 Praying in the name of Jesus Christ
7. 아멘 Amen

▯함께 찬양 (가족 모두 잘 아는 찬양 혹은, 1달씩 돌아가며 같은 찬양을 해도 괜찮습니다.)
너 주의 사람아(328장) + 오 하나님 우리의 창조주시니(68장) + 이 작은 나의 빛(This little light of mine) https://youtu.be/cpgiFidO__4

▯함께 읽기 (가족들이 함께 돌아가면서 읽으세요. 한글로, 영어로1번씩 읽으셔도 됩니다. )
본문 : 로마서9장

▯함께 묵상 (9장) * 매주 묵상 문제는 따로 올려드립니다.
1) 이스라엘 사람들(유대인) 받은 특권들을 열거해 보세요(7가지)
List the privileges granted to Israelites/Jews (7 things)

2) 바울 시대의 “남은 자”는 누구를 말합니까?
Who are “the remnant” of Paul’s era?

3) 시온의 돌은 누구입니까?
Who is “the stone of Zion”?

공통 기도제목 (가정의 꼭 필요한 공통 기도제목은 응답 될 때까지 계속 기도합니다)

.가족들 개인 기도제목 (기도제목과 함께 최근의 가족들 이야기를 듣는 시간입니다.)

* 함께 손을 잡고 기도하고, 제일 마지막에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주기도문
(마치고 난 후 서로 안아주면서 꼭 말합시다)

(얘들아 / 엄마,아빠 / 여보,당신 — ”사랑하고 축복합니다“)

 묵상 문제에 대한 아래 설명은 “묵상과 설교” (2014년5월, 성서유니온선교회)에서 발췌 하였습니다.

1. 유대인들이 받은 특권들(4-5절)은 모두 7개인데, 먼저 이 목록은 로마서 8:15-33에 나오는 이방인들에게 주어진 특권들이 원래 누구에게 주어졌는 지를 상기시키고 있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허락하신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신분과 하나님을 모시는 영광, 하나님과 맺은 언약, 율법, 예배와 하나님의 약속, 조상(그리스도의 민족)은 그들만이 차지하고 있었던 특권들이었다. 그런데 이 특권들이 주어진 이유는 그들이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민족으로서 다른 민족 위에 군림하고 우월감에 빠져 이방인들을 멸시하고 업신여기며 그들을 정복하라는 데 있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하나님의 구원을 전하라고 주신 것이다. 메시아가 그들에게서 난 것이 그 절정이다. 그들은 구원자로 오신 그리스도를 전할 의무가 있었다.

2. 이사야 10:22-23원래 문맥은 “남은 자”가 이스라엘이 살아남을 거라는 소망을 표현하는 것이다(사 28:5, 37:4,31-32) 이사야 10:22의 히브리어 원문에서 “남은 자만 돌아오리니”라고 쓰인 곳을 바울이 인용하고 있는 헬라어로 된 칠십인역에선 “남은 자만 구원을 받으리니”로 번역하고 있다. 바울은 이 구절이 복음을 받아들인 소수의 유대인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을 선택한 하나님의 의도가 완전히 실패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3. 32절 부딪칠 돌 : 고린도전서 1:23, 갈라디아서 5:11에 근거하여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로 보는 것이 적합하다. 33절 부딪치는 돌 : 마태복음21:42, 사도행전4:11, 베드로전서2:6-8에서 그리스도로 생각하게 합니다. 이사야서 8장과 28장의 원래 문맥에서는 “걸림돌”과 “거치는 바위”는 야훼 하나님을 의미한다. 그러나 바울은 이것들을 예수 그리스도로 해석해서 제시하고 있다. 시온에 놓인 돌은 바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이고 이스라엘이 그 돌에 부딪쳐 걸려 넘어지게 된 것이다. 이스라엘이 믿음에 근거한 의를 추구하지 않았다고 하는 것은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의를 추구하지 않았다는 의미이다. 그들은 “자기의 의”를 위해 “행위”에 의한 의를 세우려고 한 것이다. 여기서 “행위”는 “율법의 행위”를 요약한 말로 이스라엘의 인종적 특권을 가리키는 말이다. 행위로 다기의 의를 세우려 했다는 의미는 율법을 지켜서 자기들의 의를 가지겠다는 시도를 넘어서서, 자기들이 유대인으로서 하나님의 택정함을 받은 것을 당연히 여기며 자동적으로 하나님의 의를 가지게 되었음을 “자랑하고” 과시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스라엘은 예수 그리스도가 와서 율법의 참 의미를 가르치고 그 의미대로 살다가 죽은 것을 받아들일 수 없었던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를 부활시킴으로 그가 가르쳤던 율법의 의미가 옳았으며, 그의 삶과 죽음이 율법에 부합한 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다.